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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때
조회수 | 124
작성일 | 19.12.07
[청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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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 _ 시간의 어떤 순간이나 부분, 좋은 기회나 알맞은 시기. 자살바위라 불리는 바위가 있습니다. 바다에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장소의 바위이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자살 방지를 위해 그 바위에 이르는 길목 앞에 표지판을 세웠습니다.

“한 번만 더 생각하세요!”

삶을 마감하려는 한 사람이 마침 그곳을 찾았습니다. 심각한 자기 고민에 빠진 나머지 그 표지판을 보지 못한 채 바위에 올라섰습니다. 그런데 까마득한 낭떠러지 앞에 펼쳐진 넓은 바다가 오히려 삶의 의욕을 자극했습니다. 다행히도 마음을 돌려 내려오는데 지나쳤던 표지판의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한 번만 더 생각하세요!”

잠시 생각에 잠긴 그는 발걸음을 돌이켜 다시 바위에 올라 바다를 향해 몸을 던졌습니다.

‘때’ _ 옷이나 몸에 묻은 더러운 먼지 따위의 불순한 것, 또는 허물. 한국을 처음 방문한 외국인이 문화 체험을 위해 대중목욕탕에 들어섭니다. 때를 밀어주는 세신사(洗身師)가 세신(洗身)을 권유합니다. 난생 처음인 때밀이 체험이기에 호기심 반 부끄러움 반으로 한동안 주저주저합니다. 결국 “사람은 다 ‘때’가 있죠.”라는 아저씨의 말을 위안 삼아 몸을 맡깁니다.

‘때’를 벗기는 데 ‘때’를 가려서는 안 됩니다. ‘때’를 놓치면 ‘때’는 더욱 묵기 마련입니다. 묵힌 만큼 ‘때’를 벗기는데 소요 되는 ‘때’도 늘어납니다. 사람에겐 다 중(重)한 ‘때’가 있는 법입니다.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며 그에 맞갖은 준비를 해야 할 대림 시기입니다. 우리 마음에 묻은 ‘때’를 닦아 내고, 무뎌지고 굽은 마음을 유연하게 하고 곧게 펴는 노력 안에서 그분을 기쁘게 맞아들이는 은혜로운 ‘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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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교구 최종훈 베드로 신부
2019년 12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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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본능대로 살지 아니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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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미 예수님 , 사랑합니다. 우리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은 태초부터 영원한 사랑입니다. 그분에 대한 우리의 마음이 흔들렸지 그분의 사랑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 시간 영원한 하느님의 사랑에 머물 수 있는 은총이 충만하기를 기도하며 당신의 숨, 영을 불어 넣어주신 은혜에 감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제 우리는 본능으로 살지 아니하고 이성으로 삽니다. 하느님께서 주신 자유의지를 갖고 한 차원 더 나아가 영성으로 살기를 바랍니다.

오늘 1독서 이사야 예언자의 말씀을 보면 “늑대가 새끼 양과 함께 살고, 표범이 새끼 염소와 함께 지내리라. 송아지가 새끼 사자와 더불어 살쩌 가고, 어린 아이가 그들을 몰고 다니리라. 암소와 곰이 나란히 풀을 뜯고, 그 새끼들이 함께 지내리라”(이사11,6-7).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야말로 믿기지 않는 일입니다. 사자나 늑대는 사나운 이빨을 가지고 있고 난폭합니다. 양과 염소, 송아지는 그들의 먹이가 됩니다. 더군다나 암소와 곰이 나란히 풀을 뜯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가?

이 말씀은 사자나 늑대가 사나운 이빨과 발톱을 가지고 있지만 제 본능대로 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난폭한 습성을 버리고 오히려 양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안에 새 영을 넣어 주겠다. 너희 몸에서 돌로 된 마음을 치우고, 살로 된 마음을 넣어 주겠다”(에제36,26).는 말씀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언제 이루어졌느냐 하면 이사야 예언자가 예언한 다음 수 백 년이 지나서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이루어졌습니다.

바리사이들이나 율법학자는 예수님께서 죄인들과 어울리며 먹고 마신다고 불평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사람은 삶이 변했습니다. 몸을 파는 창녀가 제 습성대로 살지 않고 깨끗하고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간음하다 잡힌 여인을 예수님 앞에 끌고 왔을 때 “죄 없는 사람이 먼저 돌을 던져라.”하셨습니다. 그러자 나이 많은 사람부터 하나 둘 다 떠났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도 네 죄를 묻지 않겠다. 다시는 죄짓지 마라.” 그는 더러운 습성을 버리고 주님의 자비를 입었습니다.

사납게 굴던 마귀들린 사람이 예수님의 한마디로 온순하게 되었고, 남을 등쳐먹던 세리 자캐오가 자기습성이나 본능을 버리고 가난한 사람에게 자기 재산을 내놓았습니다. 손해를 끼친 사람에게 네 곱절로 갚았습니다. 서로 미워서 등진 사람들이 사랑하게 되고, 심지어 죽었던 나자로가 일어서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가르치고 때로는 기적을 행하시며 하느님의 권능을 드러내셨습니다. 주님이 계신 곳에는 은총이 충만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둠의 세력에 사로잡힌 일부를 제외하고는 본능이나 습성대로 살지 아니하고 자신의 삶을 바꾸었습니다. 어부가 그물을 버리고 가족을 놔두고 그야말로 삶의 터전을 떠나 기꺼이 주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리하여 사람 낚는 어부가 되었습니다.

사도 바오로는 본능적으로 살았을 때에는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을 박해하고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았습니다. 그가 “나는 죄인 중에 가장 큰 죄인”이라고 고백하고 “나는 내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향하여 내 달리고 있습니다.” 하며 이방인의 사도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옆에 매달린 강도도 자기 마음대로 살았던 큰 죄인이었습니다. 그가 “예수님, 예수님께서 왕이 되어 오실 때 저를 꼭 기억하여 주십시오.” 하고 간청하여 바로 그 자리에서 낙원에 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주님을 만난 사람들은 구원을 얻었습니다.

오늘 복음에 보면 세례자 요한은 유다 광야에서 “회개하여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마태3,20).하고 선포하였습니다. 회개한다는 것은 바로 자기 본능대로 살지 않고 악습대로 살지 아니하며 잘못된 것을 버리고 하느님이 기뻐하시는 새 삶을 사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 얘기를 하면 그래도 봐 줄 수 있는데 남 얘기를 얼마나 잘하는지 몰라요. 남이야 상처를 받건 말건, 상대방을 위하는 척 하면서 뒤로는 온갖 것을 다 떠벌립니다. 그것이 사실이건, 거짓이건 진실성은 사라지고 자기 본능대로 있는 말 없는 말 다 해요. 평상시에는 ‘저는 말 주변이 없어서…하고 꽁무니를 빼던 사람도 남 을 흉볼 때는 어찌나 그리 말을 잘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사람이 정말 주님을 영접하려면 입을 다물어야 합니다. 사자와 늑대, 표범이 사나운 입을 다물고 새끼염소나 송아지와 함께 지내듯 사나운 입을 다물고 절제해야 합니다. 그래야 주님이 기뻐하십니다.

제가 이런 말을 하면 여러분은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 저 신부님께서 누구에게 무슨 얘기를 들으셨기에 저런 말씀을 하실까? 누굴 두고 하는 말씀일까? 하고 생각합니다. 누굴 두고 하는 얘기겠습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지요. 자기영혼의 상태를 비추어 보고 고칠 것을 고치면 되는데 남에게 먼저 관심을 두고 있으니 그것이 문제입니다.

욕심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먹고 싶은 대로 다 먹고, 쓰고 싶은 대로 다 써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 폭음과 폭식을 하고는 탈이 나서 고생하는 사람도 있고요, 사촌이 땅을 사서 배아파하는 사람도 있고 시기와 질투로 마음고생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사촌이 땅을 사서 배가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더 열심히 노력해서 그보다 더 넓은 땅을 사면됩니다. 그런데 노력은 하지 않고 절망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주는 것 없이 미운 사람을 가슴에 품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마음이 있다면 오늘 그 본능적인 마음을 주님의 마음으로 변화시켜 주시기를 기도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주님의 길을 마련하고 그분의 길을 곧게 한다’는 것은 우리 삶의 자리에서 아주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사도행전에 보면 사도들은 “회개한 증거를 행실로써 보여라.”(사도 26,20)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니 나의 좋지 않은 습관, 삶의 태도를 한 가지라도 바꿀 수 있는 한 주간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복음 3장 10절에는 “도끼가 이미 나무뿌리에 닿아있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모두 찍혀서 불 속에 던져 진다.”고 적혀 있습니다. 도끼가 뿌리에 닿아있다는 것은 결국 그만큼 절박하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은총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회개는 내일로 미룰 것이 아닙니다. 지금 여기서 마음을 바꿔야 합니다. 작심삼일이 되더라도 지금 좋은 일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선을 이끄시는 하느님께서 좋은 열매를 맺어 주실 것입니다. “알곡은 곳간에 모아들이시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속에 태워버리실 것이다”(마태3,12). 하셨으니 여러분은 부디 알곡이 되어 하느님의 나라를 차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벌써 두 번째 대림초에 불이 당겨졌습니다. 우리의 마음도 그만큼 밝아 졌기를 희망하고 준비된 마음 안에 아기 예수님을 낳아드리시기를 기도합니다. 콜로새서 말씀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주님께서 원하시는 생활을 함으로써 언제나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온갖 좋은 일을 행하여 열매를 맺으며 하느님을 더욱 잘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아멘. 미루지 않는 사랑을 희망하며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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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교구 반영억 신부
2019년 12월 8일
  |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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