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Home l Bestsite l Search l Freeboard l E-mail l

 
 

가톨릭이란?

전   례

성   사

교   리

신   학

기도문

용어사전

인물100

소공동체

신자생활

국내성지

국외성지

성   당

수도회

피정지

성화포토

이것이 가톨릭

질문과 답변

♣ 현재위치 : 홈 > 가톨릭 안내 > 신자생활

세례성사와 교적 관리

공동체 생활

교회법의 준수

교무금과 헌금

미사와 제사

가톨릭 제사

준성사

종 합

 

 

 

구약(舊約)의 십일조(十一租)에서  유래하는데, 교회 유지를  위해 의무적으로 교회에 바치는 헌금으로서, 주일헌금과 함께 본당과 교구 예산 편성의 기초가 된다. 매년 세대 단위로 자율 책정하여 신자카드를 발급받고, 매월  납부하는데, 액수는 대개 가족 월 총평균 수입의 1/10, 1/20, 1/30, 1/40, 1/50, 1/60 기준으로 산정한다. 그러나 근본 기준은 하느님께로부터 받은 생명과 재산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다.

☞ 밀린 교무금의  정리 : 분명히 말하자면, 냉담자, 조당자도 교무금 의무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밀린 교무금도 마땅히 정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부담을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이 조정할 수 있다.

☞ 해가 바뀌며 누적된 교무금 : 전년도 12월까지의 밀린 부분은, 많고 적음을 걱정하지 말고, 일시에 낼 수 있     는 일정금액을 스스로 정하여 청산한다 (일시납).

☞ 당해연도에 누적된 교무금 : 1월부터 책정하되, 차후 납부도 어려울 경우에는 월책정액을 하향 조정하 고,     당월부터 정식 조정토록 한다.

 

초대교회에서 미사 중에 빵과 포도주와 곡물  같은 것을 봉헌하여 함께 나누어 먹고 나머지는 불우한  이웃에게 나누어 주던 관습에서 시작하여, 11세기경 현금으로 변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의무는 아니지만 미사 중에 자기 희생의 상징제물로 봉헌함.

 

 

세례성사와 교적 관리

공동체 생활

교회법의 준수

교무금과 헌금

미사와 제사

가톨릭 제사

준성사

종 합

 관리자 Profile  l  홈페이지이용안내  l  즐겨찾기추가  l  추천사이트  l  가톨릭검색사이트  l  관리자 E-mail

Copyright ⓒ 2003 - www.ocatholic.com All rights reserved.   Ver 4.01_05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