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Home l Bestsite l Search l Freeboard l E-mail l

 
 

영성사

영성가

전례와 영성

준주성범

영적독서

오늘의 묵상

영성강좌

그리스도의 생애

영혼의 쉼터

♣ 현재위치 : 홈 > 가톨릭 영성 > 영성사

영성생활이란?

성경과 영성생활

유다교 유산

하느님의 아드님이 사람이 되심

원시교회와 사도들의 활동

초기 교부 시대의 영성

교부들의 영성

아우구스띠노의 기도

맺 음 말

 

 

 

 

굳이 제 2차 바띠깐 공의회 문헌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신학은 성전과 기록된 하느님의 말씀인 성경을 기초로 삼고 있다. 영성생활 역시 하느님의 말씀에 따라 시작되어 성장 발전되어 왔으며 역사 안에서 그 유산이 축적되어 왔다.

 

성경이 제일 먼저 제시하는 것은 하느님은 인간의 삶에 개입하시며 인간을 부르신다는 점이다. 하느님은 당신의 사랑과 지혜로 당신 자신을 계시하시고 당신의 심오한 뜻을 알게 하셨으므로(에페 1,9) 인간은 혈육을 취하신 말씀, 즉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 안에서 성부께로 나아갈 뿐 아니라 천주성에 참여하게 되었다(에페 2,18;2베드 1,4). 그래서 눈에 보이지 않으신 하느님은 이 계시로써 당신의 넘치는 사랑으로 마치 친구를 대하시듯이 인간에게 말씀하시고(출애 33,11;요한15,14-15) 인간과 사귀시며(바룩 3,38) 당신과 친교를 이루도록 인간을 부르시고 받아들이신다.

 

일찌기 성 아우구스띠노는 고백록에서 하느님의 모상을 따라 창조된 인간은 우주의 주인이시자 진선미성(眞善美聖) 자체이신 하느님을 찬미 찬송하고 흠숭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가득찬 존재임을 증언한 바 있다. 인간은 이렇게 하기 위해 창조된 존재이다. 마치 쇠붙이가 자석에로 끌려가듯이 인간은 하느님께로 향하고 있으며 완전한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은 바로 행복 자체이신 하느님을 찾는 데 있는 것이다. 영성이란 바로 이러한 인간성을 전제로 한다.

 

성서에는 인간을 사랑하시어 부르시는 하느님의 활동과 그분을 만나며 찾으려는 인간의 욕망이 여러 측면에서 상세히 표현되어 있다. 하느님의 높은 뜻과 인간의 타락 뿐 아니라 인간 개개인 안에서나 사회 안에서 일어난 제반 사항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하느님을 만난 사람들은 그분이 너무나 좋은 분이므로 계속해서 만나려고 하며 그냥 만나는 것이 아니라 더 욕심을 내어 만나고자 애쓴다.

 

이런 사람들의 행적과 그들이 남겨놓은 유산은 성서와 교회의 전통 안에서 찾아 만나게 된다. 그들이 남겨 놓은 업적은 역사 안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영성생활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까지 전해지고 있으니 그것을 파헤치는 작업은 과거의 삶을 알고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천년기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에게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 이런 의미에서 그리스도교 영성사가 우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영성생활이란?

성경과 영성생활

유다교 유산

하느님의 아드님이 사람이 되심

원시교회와 사도들의 활동

초기 교부 시대의 영성

교부들의 영성

아우구스띠노의 기도

맺 음 말

 관리자 Profile  l  홈페이지이용안내  l  즐겨찾기추가  l  추천사이트  l  가톨릭검색사이트  l  관리자 E-mail

Copyright ⓒ 2003 - www.ocatholic.com All rights reserved.   Ver 4.01_050227